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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내연기관자동차

BMW 디젤 차량 SCR 시스템 문제 및 수리 시간

by 메카지 2024.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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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촉매 환원(SCR) 시스템은 현대 BMW 디젤 차량의 필수 구성 요소로 유해한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CR 시스템은 AdBlue(요소 용액)를 배기 흐름에 주입하여 화학적으로 NOx를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합니다. 이 기술은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 표준을 충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SCR 시스템 문제로 인해 경고등이 켜지고 성능이 저하되며 경우에 따라 차량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BMW 디젤 차량의 일반적인 SCR 문제, 진단 및 수리 단계, 수리 비용 및 예상 소요 시간을 살펴봅니다.

 


BMW 디젤 차량의 일반적인 SCR 시스템 문제

  1. AdBlue 주입 시스템 오류
    • 증상: 대시보드의 경고등, 거친 공회전 또는 엔진 출력 감소.
    • 원인: 종종 결정화된 요소 침전물로 인한 막힘으로 인해 AdBlue 주입기 노즐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2. DEF 탱크 히터 오작동
    • 증상: 추운 날씨에 AdBlue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여 DEF 주입이 불완전해집니다.
    • 원인: DEF 탱크 히터 고장으로 인해 저온에서 요소 동결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3. NOx 센서 고장
    • 증상: 연비 저하, 배기가스 경고등, 차량 성능 저하.
    • 원인: 결함이 있거나 노후된 NOx 센서로 인해 배기가스 배출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할 수 없습니다.
  4. SCR 촉매 문제
    • 증상: 배기가스 증가 및 성능 저하.
    • 원인: SCR 촉매제의 오염 또는 물리적 손상.
  5. AdBlue 펌프 고장
    • 증상: 시스템이 완전히 종료되거나 배기 흐름에 DEF를 주입할 수 없습니다.
    • 원인: 마모로 인한 펌프의 기계적 고장.

SCR 시스템 문제 진단 프로세스

SCR 문제를 진단하려면 전문 도구와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단계별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류 코드 스캔
    • 기술자는 BMW의 ISTA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P20E8(DEF 압력이 너무 낮음) 또는 P229F(NOx 센서 회로 오류)와 같은 SCR 시스템과 관련된 오류 코드를 검색합니다.
  2. 육안검사
    • AdBlue 인젝터, DEF 탱크, 배선 등의 구성요소에 눈에 띄는 손상이나 누출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3. 기능 테스트
    • NOx 센서, AdBlue 펌프 등 개별 구성품의 성능 테스트를 거쳐 결함이 있는 부품을 찾아냅니다.
  4. 배출 분석
    • SCR 시스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배출가스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수리과정 및 소요시간

AdBlue 인젝터 교체

  • 과정: 막힌 인젝터를 제거하고, 새 인젝터를 장착합니다. 결정화된 침전물을 제거하기 위해 시스템을 세척합니다.
  • 수리 시간: 1~2시간.
  • 비용: 부품비 및 공임비 약 30~50만원 정도.

DEF 탱크 히터 교체

  • 과정: DEF 탱크를 배수하고 결함이 있는 히터를 교체합니다. 올바른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시스템이 재보정됩니다.
  • 수리 시간: 3~5시간.
  • 비용: 모델에 따라 약 1,000,000~1,500,000원입니다.

NOx 센서 교체

  • 과정: 결함이 있는 센서를 교체하고 차량의 ECU를 재설정하여 오류 코드를 삭제합니다.
  • 수리 시간: 1~2시간.
  • 비용: 700,000~1,200,000원.

SCR 촉매 교체

  • 공정: 손상된 SCR 촉매를 제거하고 새 촉매를 장착합니다. 시스템은 배출 규정 준수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 수리 시간: 5~8시간.
  • 비용: 대대적인 수리이므로 2,000,000~4,000,000원.

AdBlue 펌프 교체

  • 프로세스: 결함이 있는 펌프를 교체하고 시스템을 새로운 DEF 유체로 프라이밍합니다.
  • 수리 시간: 2~4시간.
  • 비용: 800,000~1,3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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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리뷰 및 사례 연구

BMW 520d 소유자는 겨울 동안 SCR 시스템 경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진단 결과 DEF 탱크 히터 고장으로 인해 추운 온도에서 AdBlue 주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5시간 만에 히터를 교체해 주었습니다. 수리 후 차량은 완벽하게 작동되었으며 소유자는 향상된 성능에 만족했습니다. 연장된 보증에 포함된 수리 비용은 소유자에게 상당한 안도감을 안겨주었습니다.

또 다른 사례는 NOx 센서 고장이 자주 발생하는 BMW X5와 관련이 있습니다. 소유자는 두 센서를 모두 사전 교체하여 문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리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연료 효율성이 향상되고 오류 코드가 제거되었기 때문에 비용을 정당화할 수 있었습니다.


SCR 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한 예방조치

  1. 고품질 AdBlue 사용
    • 불순물이 시스템을 막을 수 있으므로 품질이 낮은 DEF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2. 정기적인 시스템 청소
    • SCR 시스템을 세척하고 크리스탈 침전물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유지 관리 일정을 계획하십시오.
  3. 겨울철 주의사항
    • 추운 계절에 동결을 방지하려면 DEF 탱크 히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4. 센서 모니터링
    • 예상치 못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100,000km 후에는 NOx 센서를 사전에 교체하십시오.

 

결론

 

BMW 디젤 차량의 SCR 시스템은 배기가스를 줄이고 규정 준수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그러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적절한 유지 관리와 시기적절한 수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문제, 수리 프로세스 및 비용을 이해함으로써 BMW 소유자는 SCR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가동 중지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정비와 예방 조치를 통해 시스템의 신뢰성을 더욱 향상시켜 원활한 운전 경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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