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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형 고장 원인과 그 대책(3)
1.9 히트 체크
구분 | 원 인 | 대 책 | 유의점 |
금형 |
①금형재료 | ①~1 사용 다이캐스팅 합금 에 적당한 내열성강재의 사용 |
①표1, 표2 참조 |
②가공방법 | ②~1 커터흔적, 기준선등 금 형표면의 흠을 완전히 제거 ~2 금형의 모퉁이 모서리 는 R을 붙임 |
②~1 냉각수 공의 가공흔적 주의 | |
③용접 |
③~1 적정재질 용접제 사용 ~2 용접재질의 적절한 열 처리 시행 잔류응력 제거 |
③7.3.2.를 참조 |
|
④열처리 | ④~1 퀜칭, 템퍼링 후 경도를 체크 해 지정 경도 확인 ~2 주조 중 금형은 정기적 으로 어닐링 실시 |
금형정도는 HRC45이상 (경도가 낮으면 히트체크 발 생하고 경도가 높으면 깨짐 발생) |
⑤표면처리 | ⑤5.2.4를 참고 | ||
주조 |
①금형온도 ②냉각수 |
①~1 예열은 필수적 ~2 급냉, 급과열의 반복으 로 얀한 열하중이 생기지 않 도록 냉각 등을 조정 ②~1 금형온도가 과열되더라 도 급한 냉각 통수는 피할것. |
급격한 온도변화는 금형파손 의 원인 |
설계 |
①금형치수(길이, 구조) | ①~1 금형 크기가 제품 크기 에 비해 작으면 금형온도 변 화가 커 적절한 크기로 함 ~2 큰 제품 주조의 경우 온도 분포 균일화가 어려워지 고 열팽창의 불균형과 국부과 열로 금형 균열과 히트체크 발생이 쉬워 냉각수관을 필요 부분에 설치 ~3 금형 일부에 집중 응력 을 발생케 하는 설계는 피하 고 캐비티의 코너는 예각이 되지 않도록 R을 붙임. 금형 두께를 고려,극단적인 얇은 부 위가 없도록 함. ~4 냉각수관을 많이 설치 하여 금형의 적절 온도가 유 지되도록 함 |
①~1 작업의 단속에 따라 금 형온도가 급격하게 변화되는 작은 금형은 그 외의 점에서 도 문제가 많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
②탕구방안 | ②~1 탕구 위치, 단면적 형 상 및 길이 등을 충분히 검토. 탕구에는 냉각수관을 설치해 충분히 냉각 ~2 냉각수관의 크기는 큰 편이 바람직하며 물 때 등의 부착이 없도록 함 |
②~1 탕구가 얇으면 용탕 유 출속도가 빨라져 용탕에 직접 닿는 부분의 금형이 과열되어 그 부위에 히트체크가 발생 ~2 냉각수관 수가 적거나 위치가 부적당 하면 금형온도 의 국부적인 변화가 크고 금 형에 균열과 히트체크가 발생 ~3 냉각수관 크기가 불 충 분 금형 과열로 히트 체크와 금형 균열 발생 ~4 냉각수관이 금형의 표 면과 캐비티의 면에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그 곳에서부터 금 형균열이 발생 |
1.10 주물 버의 침입
구분 | 원 인 | 대 책 | 유의점 |
설계 |
고정 코어, 인서트, 가동 코어, 이젝트 핀 등 마모로 틈새가 생겨, 그곳에 버가 부착되어 이중 버 부착이 발생 |
~1 틈 제거 수리 ~2 코어 끼워 맞춤방식변경 ~3 금형의 정기적 분해 청소 |
1.11 냉각수 누수 및 통수 불량
구분 | 원 인 | 대 책 | 유의점 |
금형 |
누수 ①나사의 손상 |
①나사로 바로 또는 파이프에 테이핑 | 누수가 탕구부에 들어가면 너 비발의 위험성도 있고, 캐비 티에 들어가면 가공, 탕주름 등 품질에 중대한 결함을 미 치므로 철저히 체크 |
②플러그 등 나사 이완 | ②~1 플러그, 나사의 확실한 조임 |
||
통수불량 ③물 때 등으로 구멍이 막힘 |
③~1 드릴로 가공 ~2 경수가 강한 우물 물은 물때가 끼기 쉬우므로 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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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녹
구분 | 원 인 | 대 책 | 유의점 |
금형 |
①장기간 방치로 금형 전체가 녹슴 |
①,②,③녹슨 금형부는 길이 변화 및 요철에 주의해 연마 |
외관 품질이 요구되는 것 (표면처리공정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특히 긁힘 외의 손 상, 타흔은 주조 개시 시 충 분히 체크 |
②주조 직후 방청유 등을 도포 하지 않으면 금형 냉각 시 공 기중 수분 결로로 녹 발생. |
②주조 직후 청소는 반드시 방청유를 바르는 습관을 들 일것 |
||
③캐비티 면에 소착 합금 제거 를 위해 약품 등을 사용한 후 처리가 불완전하면 녹슬거나 핀 홀이 발생 |
1.13 버의 비산
구분 | 원 인 | 대 책 | 유의점 |
금형 |
①금형부품(이젝트 핀, 인서트 핀, 가동 코어 외) 조립시 결 락(낙하) |
①금형조립시의 점검을 강화 | ①제1쇼트는 항상 위험을 동 반하므로 세심한 주의 |
②주조 중 금형 부품 탈락 | ②가동코어는 반드시 탈락방 지판 등을 설치 | ②탈락 방지를 위해 나사의 풀림방지, 회전방지 노크 등 을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 | |
③가스(공기)빼기 치수 불량 | ③깊이, 방향, 너비에 대해 재 정비,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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