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의 종류
1. 용도에 따른 분류
(1) 계획도 : 제품에 대한 기초 도면으로서 제품을 어떤 용도에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의 의미를 담은 도면을 말한다.
(2) 제작도 : 결정된 제품의 사양에 따라 전체 조립 형상을 드로잉하고 각 부품명을 기재하여 조립방법, 재질, 수량, 표준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을 기록한 도면을 말한다.
(3) 주문도 : 고객이나 외부의 조직이 제품에 대한 사양이나 설명을 기록한 주문서에 첨부하여 제품의 형상, 기능, 치수 등 제품의 개요를 제시한 도면을 말한다.
(4) 승인도 : 주문도를 바탕으로 제작자는 주문자가 요구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드로잉 (Drawing)한 도면에 대하여 승인을 요청하는 도면
(5) 견적도 : 개발단계 및 양산 시에 부품의 구입 또는 가공과 관련하여 제공되는 구입비용에 대한 의뢰를 요청한 도면을 말한다. 필요시 견적도에서는 중요한 기술적인 사항은 제외할 수 있으며 반드시 견적도라는 표시를 하는 것이 좋다.
(6) 설명도 : 제품에 대한 구조, 기능, 작동원리, 취급방법, 가공방법 및 조립 방법, 검사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 도면을 말한다
2. 내용에 따른 분류
(1) 조립도 : 기계나 구조물의 전체 조립 내용을 나타내는 도면을 말한다.
(2) 부품도 : 조립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상세하게 디자인한 도면으로서 재질, 표면 상태, 치수, 공차, 표면처리 등의 내용을 기록한 도면을 말한다.
(3) 공정도 : 부품 가공이나 조립 순서대로 표준 기호로 표시하고 필요한 설비명, 측정기 및 작업 표준서 등이 기록된 제조공정도, 또는 QC공정도, 설비공정도를 말한다.
(4) 배선 및 배관도 : 전선의 배선을 나타내는 도면을 배선도, 기계의 배관에 대한 내용을 나 타내는 도면을 배관도라 한다.
(5) 계통도 : 물, 기름, 가스 등의 접속과 작동계통을 표시한 도면을 말한다.
도면의 획득
도면은 다양하게 입수할 수 있다. 고객으로부터 제공되는 도면, 샘플을 이용하여 스케치하는 방법, 아이디어를 통하여 생성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제공되는데 도면의 품질이나 정확도가 어 느 정도냐에 따라 시간이나 가공방법 등의 경제적인 측면이 고려된다.
1. 고객으로부터 제공되는 도면
고객으로부터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도면과 기존 생산되는 제품의 도면에 관한 도면으로 구 분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에 대한 도면은 시제품을 통한 검증이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아직은 미완성 도면으로 판단하는 것이 옳다. 다양한 설계변경과 수정이 발생한다는 것을 인 지하여야 한다. 또한 기존의 도면은 추적성과 성능 등의 개선이 필요하여 제공되는 안정된 도 면으로 볼 수 있다.
고객으로부터 도면을 제공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방법 : 디지털, 스캐닝(PDF, JPG 등)된 도면을 메일이나 웹하드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되는 방법
(2) 팩스 장치 방법 : 종이로 된 도면을 팩스 장치를 이용하여 송부하는 방법
(3) CD 및 USB 방법 : 이동수단이 용이하고 데이터의 저장 공간이 크기 때문에 많이 활용하고 있다.
(4) 종이 도면 : CAD 나 기타저장된 도면을 종이로 출력하여 제공하는 방법이 있으며 특히 출력 시 문자, 치수, 기호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2. 티어다운(Tear Down)을 통한 도면 제공
경쟁사 및 우수한 제품을 벤치마킹하는 방법으로서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로 제품을 구입한 후 분해하여 일정한 순서대로 배열하여 제품의 치수와 재질, 성능 등을 추측하거나 파악하는 방법으로서 제작하는 도면을 말한다. 이 방법은 비밀리에 진행되는 방법으로서 제품의 성능이나 경제성을 벤치마킹하는데 아주 필요하다. 특히 제품의 가격구조를 파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도면을 그리기 위하여 스케치하고 재질을 분석하 며 가공 방법과 표면처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동시공학적인 설계 방법이 진행되어지면 아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기존 도면을 통한 도면 제공
제품 개발시 80%는 기존 도면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일부 치수 및 재질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능 향상, 가격 절감, 제품 품질에 문제가 발생, 부품 구입선의 변경 발생, 생산 의 문제점 발생 및 고객서비스의 불편 함 등으로 도면을 변경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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