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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기자동차

테슬라 사이버트럭 스테인레스 스틸 사용

by 메카지 202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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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2019년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을 발표한 지 약 4년 만에 드디어 차량 생산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사전생산' 2021년 말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다가 드디어 양산하게 되네요. 

저는 그중에서 독특한 직선의 외관 디자인도 큰 관심이 있지만, 특히  테슬라 사이버트럭에 냉간압연 스테인레스 스틸 사용을 한다는  내용이 더 궁금합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에 대한 내용과  냉간압연 스테인레스 스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사실 사이버트럭 출시일이 벌써 몇 년째 미뤄지고 있는 것은 일론 머스크가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를 고집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사이버트럭은 스페이스 X우주선 소재인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만들어졌다고 되어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크롬, 니켈, 몰리브데넘 같은 다른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비용이 많이 들지만 부식에 강하고 도장 공정이 따로 필요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을 좋아하는 사람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동차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스틸보다 무겁기 때문에 주행 거리가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테인리스 스틸은 원래 모양으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어 스탬핑 공정이 어려우며 특별한 용접 기술이 필요하기에 곡면이 있는 제품이나, 부품 간에 겹쳐 사용하거나 하나로 이어 사용 하기가 어렵습니다.

테슬라 사이버 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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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사이버트럭 차체에는 일반 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곡선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평평한 스테인리스 스틸 패널이 레이저로 절단되고 함께 용접되면서 스탬핑 공정이 필요 없어졌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거기다 자동화 생산을 중요시하는 테스라의 특성상 자동화 구축을 하는데 어려움을 겼는거 같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기존의 자동차 차체 스틸보다 무거워 찌그러짐에 더 잘 견디지만 한번 손상되면 다시 형태를 갖추기 어렵습니다. 테슬라는 안전성을 포함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작업하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지에 대해 사실상 자세한 내용을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 사용되는 강철은 충돌이 일어나면 구겨지고, 에너지를 흡수하며 승객을 보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쉽게 구겨지지 않아 승객이 더 많은 충격에 노출될 수 있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가 있지만, 스테인리스 차체를 갖춘 차를 양산하려 한 자동차 회사가 단 한 곳 뿐인데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백 투 더 퓨처'의 타임머신으로 유명한 스테인리스 스틸 차량 드로리안(DeLorean) 생산 업체는 1만 대도 채 되지 않는 차를 제작하다가 파산했습니다.

 

몇 번의 테슬라의 출시 연기로 인하여  다른 경쟁 업체들도 전기 픽업트럭 출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초 전기 픽업트럭인 R1T를 충분히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제네럴모터스 산하 GMC는 대형 픽업트럭 GMC 시에라를 출시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주행보조 시스템 순위 1위를 차지한 포드는 최고 인기모델인 풀사이즈 픽업트럭 F-150을 기반으로 F-150 라이트닝을 출시했습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크기 비교

 

라지쿠마르는 "테슬라가 가지고 있던 선도자(First-mover) 이점은 완전히 사라졌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이버트럭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4만 달러에 판매 예정이었지만, 최종 가격은 훨씬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사양

 

 

왜 테슬라는 스테인리스 스틸에 집착하는가?

 

Elon Musk는 고품질 300 시리즈 스테인리스 스틸을 엔지니어링 팀이 Cybertruck용으로 선택한 소재로 확인했습니다.

부식에 강하고 강하며 저렴합니다. 이것이 Tesla Cybertruck 팀이 Cybertruck 외골격을 만들기 위해 스테인리스 스틸 합금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테슬라 홈페이지에는 새 차량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궁극적인 내구성과 승객 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외부 셸로 제작되었습니다. 거의 뚫을 수 없는 외골격을 시작으로 Ultra-Hard 30X 냉간 압연 스테인리스 스틸 구조 외피에서 Tesla 갑옷 유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 요소는 우수한 강도와 내구성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차체 패널이 레이저 절단될 것이며 표준 스탬핑이 Cybertruck 프로토타입에 구현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미학에 대한 영향 외에도 이 새로운 차체 제조 방법은 Tesla가 단순한 평면 패널 디자인으로 조정, 비용 절감 및 제조 시간을 개선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평평한 패널과 직선으로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체 패널을 형성하기 위한 스탬핑 다이나 강철 블랭크를 형성하기 위한 블랭킹 다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워터젯 또는 레이저 절단으로 패널을 크기에 맞게 절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창 개구부를 절단할 수도 있습니다.

 

“헤밍 다이와 같은 다른 표준 툴링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Tesla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은 패널을 적절한 모양으로 구부리고 접는 간단한 브레이크 프레스입니다.

 

“차체는 외골격입니다. , 차체 패널이 함께 용접되어 트럭의 구조를 형성합니다. 이것은 기존의 픽업트럭과 같은 차체 온 프레임 구조도 아니고 일반 자동차나 크로스오버와 같이 일체화된 차체에 볼트로 고정되고 용접된 패널 모음도 아닙니다. 대신 다른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수행하지 않은 차량을 구성하는 다른 방법입니다.

 

스테인리스 열간 압연 판과 냉간 압연 판의 차이점

스테인레스 스틸은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서 내식성, 가공성, 생체 적합성 및 강한 인성을 가지고 있으며 석유 화학 산업, 원자력, 경공업, 섬유, 식품, 가전 제품 및 기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열간 압연 및 냉간 압연은 스테인리스 강판 성형에 필요한 공정입니다. 열간 압연 판은 냉간 압연 판의 원료이며 둘 다 스테인리스 강판의 미세 구조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테인리스 강의 열간 압연 공정은 슬래브 (주로 연속 주조 슬래브)로 만들어지며, 이는 러핑 밀과 마무리 밀 그룹에서 가열되고 만들어집니다. 마지막 마무리 공장에서 나온 뜨거운 강철은 층류에 의해 지정된 온도로 냉각되고 코 일러에 의해 코일로 압연됩니다. 냉각 후 강철은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 스틸 블랙 코일"로 알려진 검은색의 산화물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닐링 및 산세 후 산화 된 표면,  "스테인레스 스틸 화이트 롤"이 제거됩니다. 일부 열간 압연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은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는 사용하기 전에 냉간 압연 제품으로 가공해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냉연 판은 일반적으로 냉간 압연 장비 (단일 스탠드 냉간 압연 / 멀티 스트랜드 냉간 압연)로 압연 및 가공한 후 두께 3.0-5.5mm의 스테인리스 강 열간 압연 판 제품입니다. 다른 가공 방법과 냉간 압연 후 재가공하면 스테인레스 강판의 표면이 다른 등급의 표면 마무리, 입자 및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냉간 압연 스테인레스 강판의 표면 처리에는 2D, 2B, No.3, No.4, No.4, HL, BA, TR, 엠보싱 및 기타 표면 등급이 있습니다. 냉간 압연을 기반으로 전해 도금, 전해 연마, 방향성 패턴, 에칭, 쇼트 피닝, 착색, 코팅 및 그 조합과 같은 다양한 심 가공 표면을 추가로 구현할 수 있으며, 또한 열간 후 No.1 표면 및 패턴 플레이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롤링 산세도 포함됩니다.

 

열연 및 냉연 스테인리스 강판의 차이점? 

다양한 표면 품질

스테인레스 스틸 냉간 압연 판은 표면 품질이 좋으며 산화물 스케일이 없으며 다양한 표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스테인레스 스틸 열간 압연 판은 일반적으로 산화 피막, 회백색 (산세) 또는 흑갈색 (전기 도금되지 않음)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전기 도금 후 냉연 판의 평활도는 열연 판의 평활도보다 높습니다.

 

다른 가격

스테인리스 냉연 판의 인성과 표면 품질은 열연 판보다 높고 가격은 열연 판보다 높습니다.

 

다른 응용

스테인레스 스틸 냉연 시트는 건축 장식, 제품, 가전 제품가전제품,철도 운송 운송, 자동차, 엘리베이터, 컨테이너, 태양 에너지, 정밀 전자 등 다양한 토목 및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2D, 2B, BA 및 연삭 표면은 건축 장식, 엘리베이터, 컨테이너 및 기타 산업 분야의 대부분의 제품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형 또는 재가공 후 냉간 압연 된 시트는 가전제품,철도 운송, 자동차, 태양 에너지, 정밀 전자 등 표면 품질 요구 사항이 높은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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