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내연기관자동차

아우디 A6 하체 소음 방지턱 찌그덕, 덜그덕 소음 해결

by 메카지 2023. 1. 14.
반응형
아우디 A6 차량은 고질병중에 하나는 하체 소음입니다.
저속으로 방지턱이나 요철을 지날 때 찌그덕, 덜그덕 소리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이나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 차량 A6 C7 3.0T 차량에서 발생하였고, 결국 문제 해결 하였습니다.

제가 해결한 방법을 공유 합니다.

 

A6 하체소음 찌그덕, 덜그덕은 거의 모두 주로 앞쪽 하체에서 발생합니다.

공부를 해보니 일박적으로 문제는 아래와 같이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에 따라 다르고, 저와 같은 경우는 달랐습니다.

찌그덕소리 : 활대부싱교체 (시간지나면 또 날 확률 높음)

덜그덕소리 : 스트럿암>컨트롤암>=활대링크>어퍼암

참고는 하지만, 수리에 정답은 없는 거 같습니다.

 

저는 비용이 가장 적게 들고, 해결 확률이 높은 순서로 먼저 진행했습니다.

 

프론트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져링크)와 부싱만 교체

아우디 A6 하체 소음 해결

프론트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져링크),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져링크)부싱을 인터넷 구매 후

가까운 공업사가서 1차 수리를 진행 했습니다

비용은 부품비랑 공입비 포함 11만원 처리 했습니다.

 

많이 좋아졌지만, 저속으로 방지턱이나 요철을 지날 때 찌그덕 소리는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로우암, 어퍼암, 컨트롤암을 통째로 교환하면 문제가 해결되겠지만,

OEM 부품으로도 비용이 부담이 되기에 부싱만 교체해주는 공업사를 알아 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앞쪽 하체 부싱만 전체 교체

저는 1차 수리를 했기에 로우암, 어퍼암, 컨트롤암의 부싱 총 10개만 교환 작업를 진행 했습니다.

참고로 수도권에는 부싱만 따로 교환해주는 공업사를 찾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제가 아는 업체는 곰식이카, 브리스트모터스를 알고 있어서 여기서 진행 했습니다.

 

참고로 무조건 부싱을 교체 할 수 있는거는 아닙니다. 각 암에 있는 볼조인트 부분이 누유 및

파손이 없어야 합니다. 파손이면 전체 교환을 해야 합니다.

아우디 A6 하체 소음 해결

저는 공입비 포함 50만원 정도에 수리 했습니다.

 

수리 후 운행 하니, 그 동안 스트레스 받았던 저속으로 방지턱이나 요철을 지날 때 찌그덕, 덜그덕 소리가 모두 해결 하였습니다

 

공임비와 시간을 좀 아낄려면 하체 부싱 14종을 한번에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공임비가 2번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저렴한 비용을 한 번 해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프론트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져링크), 활대링크(스테빌라이져링크)부싱만 교체 해도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