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내연기관자동차

아우디 A6 3.0 TFSI ZF 8단 변속기 오작동 미션 수리 후기

by 메카지 2023. 1. 15.
반응형
펀카로 구매한 A6 C7 3.0 TFSI quattro 모델이 작년 엔진 오일 누유 수리 후 6개월 만에
또다시 변속기 오작동으로 인하여 미션 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독일 중고차 수리비 중 가장 비싸다는 엔진 오일 누유와 변속기 오작동 2개 모두 당첨입니다.
변속기 오작동에 의한 미션 수리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정보 공유 합니다.

 

A6 C7 3.0 TFSI 차량에는 ZF 8단이 들어가 있습니다.

원래 ZF 8단이 고장이 없다고 하는데, 제 차량은 아쉽게 해당이 안 되네요.

(내돈내산)

A6 C7 3.0 TFSI ZF 8단

지인에게 중고차를 가져오자마자 1주일 만에 정기 검사 시 엔진 오일 누유 당첨되어 수리했습니다.

또한 하체 올 부싱 및 엔진 미미 등 1년 동안 차량 컨디션 높이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미션 오일도 교체했지만, 그 이전에 차량 관리가 좀 안된 거 같습니다.

 

증상은 1월 1일 첫날 아침에 차량 시동 후 전진 안됨, 그리고 후진 안됨(기어가 안 물려 공회전)과 변속기 오작동 에러 문구가 나왔습니다. 시동을 끈 후 재 시동 후 다시 모든 동작이 정상으로 돌아왔으며,엔진 경고등 노란색 체크 등이 들어왔습니다.그 후 30분 운행 후 엔진 경고등이 없어졌습니다.

 

그렇게 조마조마하게 차를 운행 후 1주일 후 다시 시동 후 전진 및 후진 안됨(기어가 안 물려 공회전) 증상이 다시 나왔습니다. 그리고 재 시동 시 다시 모든 문제 없어짐

 

이때부터는 변속기, 미션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카페 협력 업체 2곳과 변속기, 미션 전문 수리 업체 1곳의 상담을 받아 봤습니다. 기존 엔진 오일 누유 수리 시 업체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았고 그에 따른 재 수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이번에는 각 업체에 스캐너를 물려서 진단 및 상담을 받아 보게 되었습니다.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시 꼭 최소 2군데 정도 전문 수리 업체에 가서 차량 진단 및 상담을 받아보고 수리하는 방향을 결정하고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인터넷 블로그에 많이 홍보되어 있는 사설 수리 업체를 너무 믿지 마세요. 수리 비용이 크다보 니 꼭 다시 확인해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진단 및 상담 시 밸브 바디 오버홀이 가능한 업체로 최종 선정 했습니다.

1년 동안 차량 수리비가 너무 지출이 많았던 상황이라 수리 비용을 생각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밸브바디 오버홀 및 솔레노이드 밸브 정품으로 교체
추가 수리 관련해서는 분해 후 부품 상태에 따라 진행으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그나마 다행스럽게 미션 오일에서 쇠가루 같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사장님과 상의 후 미션 전체 탈거가 아니 위의 사진과 같이 밸브 바디만 탈거하여 수리 진행하였습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수리를 진행하는 동안 사장님을 A6  ZF 8단 변속기, 미션에 대해 기술적 설명을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제 차량 같은 경우는 전진 오작동 및 변속 충격의 원인은 밸브바디였습니다.

밸브바디 내 솔레노이드 밸브 및 밸브 고착의 원인으로 해당 증상들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밸브바디는 TCU의 전지적 통신신호를 받아 물리적으로 작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일에 섞인 슬러지로 인해 밸브와 밸브하우징이 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밸브와 밸브하우징의 타이트한 공간에 미세한 슬러지가 침투가 되면,금속성질이 약한 밸브바디하우징이 마모가 됨으로써,밸브스프링의 장력을 못 이겨내면 이 또한 변속충격, 변속이 안되거나, 홀딩이되거나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사진과 같이 슬러지가 정말 많이 끼어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 보는 상황이라 엄청 심각하다고 생각했는데, 저 정도의 슬러지는 보통이라고 합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솔레노이드 밸브는  ZF 정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밸브와 밸브하우징의 타이트한 공간에 미세한 슬러지가 침투가 되면,금속성질이 약한 밸브바디하우징이 마모가 됨으로써,

밸브스프링의 장력을 못 이겨내면 이 또한 변속충격, 변속이 안되거나, 홀딩이되거나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his펌프는 세척 후 조립합니다.

HIS펌프가  스탑엔 스타트(정차 시 시동이 꺼지는 옵션장치) 관련 부품이라고 합니다.

정체구간에서 정차 시 불필요한 연료소비 및 연료소비에 따른 배출가스도 줄일 수 있다는 목적으로 개발된 옵션입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

밸브 바디 오버홀 및 솔리노이드 밸브 교환 후 다시 변속기 본체에 장착했습니다.

다행스럽게 다른 부품들은 상태가 괜찮아서 변경 없이 작업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

미션오일, 필터, 가스켓들도 모두 교환 완료했습니다.

이렇게 차량 수리 과정을 모두 본 것도 처음이지만, 옆에서 누군가 보는 것이 작업에 방해나 불편할 텐데 작업하시는 분들이 먼저 봐도 된다고 하시고,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시는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아우디 전용진단기로 베이직 세팅 후 시운전까지 완료 후 차량을 받았습니다.

 

수리 후 1주일 동안 운행 결과

그동안 카페에서 말하는 A6 차량 ZF 8단 고질병이라고 하는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저단 변속 충격도 모두 사라졌습니다.

처음 출발부터 전단에서 변속이 너무 부드러워져서 지금은 너무 만족스럽게 타고 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문제 발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에 너무 만족스라웠던 A6  ZF 8단 변속기, 미션 수리업체를 아래에 공유합니다. 

(참고로 저는 업체와 전혀 상관이 없으며, 저 개인돈으로 모두 수리했습니다.)

 

 

 

 

수입 중고차 수리 아우디 A6 3.0 TFSI 엔진오일 누유 수리 후기

펀카로 타기 위해 마지막 슈퍼차져가 적용된 A6 C7 3.0 TFSI quattro 모델 중고차를 작년에 구매했습니다. 오래되어 엄청난 감가가 된 차이지만, 그만큼 수리비가 비싸기에 하나씩 고쳐서 타야 하는

mecaji.tistory.com

 

 

 

아우디 벨로우즈 자바라 수리 후기

아우디 A6 3.0 TFSI 차량의 초기 시동 시 1200~1400rpm 부근의 하부 철판 소음(타르르륵) 소음 발생 원인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수리 과정 공유합니다. 차가 오래되나 보니 관리 해줘 할 사항들이나 수리

mecaji.tistory.com

 

 

업체명은 남양주 오토젠입니다.

https://naver.me/xZ9XooA7

 

반응형

댓글